위치기반서비스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주식회사 부산은행(이하 “은행”)이 제공하는 위치기반서비스(이하 ‘서비스’)에 관하여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필요한 은행과 고객의 권리 및 의무, 기타 제반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본 약관은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② 본 약관의 내용은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고객에게 공시하고, 이에 동의한 고객이 본 서비스에 가입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③ 은행은 필요하다고 인정되면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은행이 약관을 변경할 때에는 적용일자와 변경사유를 구체적으로 기재하여 제2항과 같은 방법으로 그 적용일자 7일 전부터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한 약관을 변경할 때에는 그 적용일자 30일 전부터 공지하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문자메시지(SMS), 푸시(Push)등으로 통지할 수 있습니다. 단, 이용자가 연락처를 기재하지 않았거나, 변경 후 수정하지 않아 개별 통지가 어려우면 본 항의 공지를 개별 통지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④ 은행이 제3항에 따라 변경 약관을 공지하거나 통지할 때 약관 변경 적용일까지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않으면 약관의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내용을 이용자에게 통지하였음에도 이용자가 구체적으로 약관 변경에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않으면 은행은 이용자가 변경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이용자는 변경된 약관 사항에 동의하지 않으면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이용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이하 “위치정보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계 법령 및 은행이 정한 서비스의 세부이용지침 등의 규정을 따릅니다.

제2장 서비스의 이용

제4조 (가입자격)

①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는 자는 위치기반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이동전화 단말기, 기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단말기(이하 “단말기”)의 소유자 본인이어야 합니다.

② 법인은 법인의 사업자번호를 사용하여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제5조 (서비스 가입)

은행은 다음 각 호의 고객 가입신청을 승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6조 (서비스의 해지)

서비스 해지를 희망하는 고객은 은행이 정한 절차(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공지합니다.)를 통해 서비스 해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제7조 (서비스의 수준)

① 서비스의 이용은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은행의 업무 또는 기술상의 이유로 서비스가 일시 중지될 수 있으며, 운영상의 목적으로 은행이 정한 기간에도 서비스는 일시 중지될 수 있습니다. 이때 은행은 사전 또는 사후에 이를 공지합니다.

② 위치정보는 관련 기술의 발전에 따라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서비스 이용의 제한 및 정지)

은행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해당 고객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제9조 (서비스의 변경 및 중지)

① 은행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면 고객에게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변경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따른 서비스 중단일 때에는 은행은 해당 사실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등에 공지하거나 고객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은행이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서비스의 중단(운영자의 고의, 과실이 없는 디스크 장애, 시스템 다운 등)으로 말미암아 미리 통지할 수 없을 때에는 사후에 통지합니다.

제10조 (서비스 종류)

은행은 아래와 같은 위치기반서비스를 제공합니다.

① 현재 위치를 활용한 검색결과 제공 서비스 : 정보검색 요청 시 개인위치정보주체의 현 위치를 이용한 검색결과 및 주변결과(지역정보, 주변업체 및 쿠폰정보, 스템프, 할인정보 등)를 제공합니다.

② 현재 위치를 활용한 광고정보 제공 서비스 : 광고정보 제공 요청 시 개인위치정보주체의 현 위치를 이용하여 광고를 제공합니다.

제11조 (서비스 이용요금)

은행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① 단, 별도의 유료 서비스의 경우 해당 서비스에 명시된 요금을 지불하여야 사용 가능합니다.

② 무선 서비스 이용 시 발생하는 데이터 통신료는 별도이며, 가입한 각 이동통신사의 정책에 따릅니다.

③ MMS 등으로 게시물을 등록할 경우 발생하는 요금은 이동통신사의 정책에 따릅니다.

제3장 개인위치정보의 보호

제12조 (위치정보의 정의 등)

①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위치정보”란 이동성이 있는 물건 또는 개인이 특정한 시간에 존재하거나 존재했던 장소에 관한 정보(현 위치 및 방문기록 등 포함)로서 전기통신설비 및 전기통신회선설비를 이용하여 수집된 것을 말합니다.

② 은행은 본 약관에 동의하여 위치정보의 이용을 승낙한 고객에 한하여 위치정보법 등 관련 법률에서 정한 바에 따라 위치정보를 취득하며 서비스의 목적범위 내에서 위치정보를 이용합니다.

제13조 (고객의 개인위치정보보호)

은행은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고객의 개인위치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제14조 (개인위치정보의 이용 또는 제공)

① 은행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은행이 수집한 고객의 위치정보를 이용할 수 있으며, 고객이 본 약관에 동의하면 위치정보 이용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② 은행은 고객이 제공한 개인위치정보를 해당 고객의 동의 없이 서비스 제공 이외의 목적으로 이용하지 않습니다.

③ 은행은 아래 각호의 경우 고객이 지정한 휴대전화로 통보할 수 있습니다.

제15조 (개인위치정보 이용/제공사실 확인자료의 보유)

① 은행은 위치정보법 제16조 제2항에 근거하여 고객에 대한 위치정보 이용/제공사실 확인자료를 위치정보시스템에 자동으로 기록하며, 고객 불만에 응대하기 위하여 기록시점으로부터 6개월간 보존합니다.

② 위치정보법 제24조 제4항의 규정에 따라 고객이 동의의 전부 또는 일부를 철회하면 그 즉시 은행은 수집된 개인위치정보와 위치정보 이용제공사실 확인자료(동의의 일부를 철회할 때에는 철회하는 부분의 개인위치정보와 위치정보 이용제공사실 확인자료에 한합니다)를 파기합니다. 다만, 국세기본법, 법인세법, 부가가치세법, 기타 관계 법령의 규정에 따라 보존할 필요성이 있으면 관계 법령에 따라 보존합니다.

제16조 (개인위치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은행이 고객의 개인위치정보를 이용하였다면 은행은 위치정보법 제16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기록·보존해야 하는 위치정보이용 제공사실 확인자료 이외의 해당 개인위치정보를 위치정보법 제23조에 따라 고객이 동의한 목적범위 내에서 이용하고 고객의 불만에 응대하기 위하여 6개월간 보유하며 6개월이 지나면 바로 파기합니다.

제17조 (법정대리인의 권리)

① 은행이 위치정보법 제18조 제1항, 제19조 제1항 및 제2항 또는 제21조의 규정에 따라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위치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고자 할 때에는 그 법정 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② 제17조(고객의 권리)의 규정은 위치정보법 제25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법정 대리인이 동의하는 경우에 이를 준용합니다. 이때 법정 대리인을 고객으로 봅니다.

제18조 (8세 이하의 아동 등의 보호를 위한 위치정보 이용)

① 은행은 아래 각호 1에 해당하는 자(이하 "8세 이하의 아동 등")의 보호의무자가 8세 이하의 아동 등의 생명 또는 신체보호를 위하여 개인위치정보의 수집·이용 또는 제공에 동의하면 본인의 동의가 있는 것으로 봅니다.

② 제1항의 규정에 따른 8세 이하 아동 등의 보호의무자는 해당 아동을 사실상 보호하는 자로서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를 말합니다. 1. 8세 이하의 아동의 법정 대리인 또는 보호시설에 있는 미성년자의 후견 직무에 관한 법률 제3조의 규정에 따른 후견인

2. 피성년후견인의 법정 대리인

3. 본 조 제1항 제3호의 자의 법정 대리인 또는 「장애인복지법」 제58조 제1항 제1호의 규정에 따른 장애인생활시설(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설치·운영하는 시설에 한합니다)의 장, 정신보건법 제3조 제4호의 규정에 따른 정신질환자 사회복귀시설(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설치·운영하는 시설에 한합니다)의 장, 정신보건법 제3조 제5호의 규정에 따른 정신요양시설의 장

③ 8세 이하 아동 등의 생명 또는 신체의 보호를 위하여 개인위치정보의 수집·이용 또는 제공에 동의하고자 하는 보호의무자는 서명동의서에 보호의무자임을 증명하는 서류를 첨부하여 은행에 제출해야 합니다.

④ 제18조(고객의 권리)의 규정은 위치정보법 제26조 제4항의 규정에 따라 보호의무자가 동의하는 경우에 이를 준용합니다. 이때 보호의무자를 고객으로 봅니다.

제4장 은행과 고객의 권리 및 의무

제19조 (은행의 의무)

① 은행은 서비스와 관련한 고객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면 이를 신속하게 처리해야 하며, 신속한 처리가 어려우면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고객에게 통지합니다.

② 은행은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개인정보보호법 등 서비스의 운영·유지와 관련 있는 법규를 지킵니다.

③ 고객서비스를 더욱 활성화하여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신상품이나 이벤트 정보 안내, 설문조사 등 고객 지향적인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하여 은행은 이용계약 체결 때 수집한 고객의 개인정보 및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의 동의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고자 할 때에는 미리 해당 고객에게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때 고객은 은행의 동의 요청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20조 (고객의 권리)

① 고객은 유무선 인터넷 등을 통해 은행의 고객 개인위치정보의 이용과 제공에 대한 동의의 전부 또는 일부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② 고객은 유무선 인터넷 등을 통해 은행의 고객 개인위치정보의 이용과 제공의 일시 중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③ 고객은 은행에 다음 각 호의 1의 자료 등의 열람 또는 고지를 요구할 수 있고, 그 자료에 오류가 있으면 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21조 (고객의 의무)

① 고객이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제반 정보를 제공·등록할 때에는 현재의 사실과 일치하는 완전한 정보를 제공·등록해야 하며, 변경사항이 있으면 즉시 갱신해야 합니다.

② 고객은 단말기가 정상 동작을 유지하도록 관리해야 하며, 단말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서비스 제공에 지장이 있을 때에는 해당 단말기의 보수, 교환 등을 신속히 처리하여 원활한 서비스가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③ 고객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④ 고객은 관계 법령,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상에 공지한 주의사항, 은행이 통지하는 사항 등을 지켜야 하며, 기타 은행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제5장 기타

제22조 (주소 및 연락처 등)

① 은행의 상호, 주소, 전화번호, 그 밖의 연락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② 은행은 개인위치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수립·실행하고 개인위치정보주체의 불만을 원활히 처리하기 위하여 실질적인 책임을 질 수 있는 지위에 있는 자를 위치정보관리책임자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으며, 성명과 연락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제23조 (양도금지)

고객과 은행은 고객의 서비스 가입에 따른 본 약관상의 지위 또는 권리, 의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3자에게 양도하거나 위임할 수 없으며 담보 제공 등의 목적으로 처분할 수 없습니다.

제24조 (손해배상)

① 고객이 고의나 과실로 이 약관의 규정을 위반하여 은행에 손해가 발생하였다면, 고객은 은행에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해야 합니다.

②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불법행위 또는 고의나 과실로 이 약관을 위반하여 은행이 해당 고객 이외의 제3자로부터 손해배상청구 또는 소송을 비롯한 각종 이의제기를 받는다면 해당 고객은 그 때문에 은행에 발생한 손해를 배상해야 합니다.

③ 은행이 위치정보법 제15조 또는 제26조의 규정을 위반한 행위 혹은 은행이 제공하는 서비스로 말미암아 고객에게 손해가 발생하였을 때 은행이 고의 또는 과실 없음을 입증하지 않으면 은행은 고객의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합니다.

제25조 (면책사항)

① 은행이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면 은행은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② 은행은 고객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이용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은행은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상실한 것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으며, 그 밖의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 때문에 손해를 보았을 때에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은행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에 대한 최종 판단은 고객이 직접 해야 하고, 그에 따른 책임은 전적으로 고객 자신에게 있으며, 은행은 그 때문에 발생하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⑤ 은행의 업무나 기술상의 장애로 서비스를 개시하지 못하면 은행은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해당 내용을 공지하거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SMS, Push 등의 방법으로 고객에게 통지합니다. 단, 은행이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미리 공지할 수 없으면 사후에 공지합니다.

제26조 (분쟁의 해결 및 관할법원)

①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은행과 고객 사이에 분쟁이 발생하면, 은행과 고객은 분쟁의 해결을 위해 성실히 협의합니다.

② 제1항의 협의에서도 분쟁이 해결되지 않으면 은행과 고객 양 당사자는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제28조(방송통신위원회의 재정), 개인정보보호법 제43조(조정의 신청 등)의 규정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 또는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재정 또는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③ 본 조 제2항으로도 분쟁이 해결되지 않으면 은행과 고객 양 당사자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소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부 칙

제1(시행일) . 이 약관은 2016년 06월 01일부터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