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동백전 서비스 이용약관

개정 2022.09.15.

제1조(목적)

부산 동백전 서비스 이용약관(이하 “약관”이라 합니다)은 부산광역시(이하 “시”라 합니다)가 발행하는 지역화폐의 관리 운영 수탁사인 주식회사 부산은행(이하 “은행”라 합니다)이 제공하는 부산 동백전 서비스를 이용하는 개인과 은행 간에 부산 동백전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조건, 절차, 당사자의 권리, 의무 등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용어의 정의)

①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②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 본 조에서 정하지 아니한 것은 관계 법령 및 부산 동백전 서비스 관련 약관에서 정하는 바에 따르며, 그 외에는 일반 관례에 따릅니다.

제3조(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이 약관은 모바일 기기 등에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회원에 가입하거나, 은행 또는 은행이 지정한 제 3 자가 발행한 실물카드를 매체로 사용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용자에 대하여 그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이 약관은 은행이 약관의 내용을 어플리케이션 화면 또는 홈페이지 등(이하 “어플리케이션 화면 등”이라 합니다)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고객에게 공지하고, 고객이 이에 동의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③ 은행은 이용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 전자문서 전송, 전자우편, 모사전송, 우편 또는 직접 교부의 방식(이하 “전자문서 전송 등의 방식”이라 합니다)으로 이 약관의 사본을 이용자에게 교부합니다.

④ 은행이 이 약관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변경 1개월 전에 그 내용을 해당 전자금융거래를 수행하는 전자적 장치(해당 전자적 장치에 게시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이용자가 접근하기 용이한 전자적 장치) 및 영업점에 게시하고 이용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다만, 이용자가 이의를 제기할 경우 은행은 이용자에게 적절한 방법으로 약관 변경내용을 통지하였음을 확인해 주어야 합니다.

⑤ 제4항에도 불구하고 법령의 개정으로 인하여 긴급하게 약관을 변경한 때에는 변경된 약관을 전자적 장치에 최소1개월 이상 게시하고 이용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⑥ 은행이 제4항 및 제5항의 게시하거나 통지를 하는 경우에는 "이용자가 약관의 변경내용이 게시되거나 통지된 후부터 변경되는 약관의 시행일 전의 영업일까지 이내에 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약관의 변경내용에 이의를 제기하지 아니하는 경우 약관의 변경내용에 승인한 것으로 본다."라는 취지의 내용을 통지하여야 합니다.

⑦ 이용자는 약관의 변경내용이 게시되거나 통지된 후부터 변경되는 약관의 시행일 전영업일까지 전자금융거래의 계약을 해지할 수 있고, 약관의 변경내용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약관의 변경을 승인한 것으로 봅니다.

제4조(약관 외 준칙)

전자금융거래에 있어서는 은행의 동백전 전자금융거래 이용약관이 우선 적용되며, 그 외 서비스와 관련된 부분은 이 약관이 적용됩니다. 또한,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 전자금융거래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 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등 관계 법령, 은행이 이용자와 맺은 기타 약관, 은행이 정한 각 서비스의 세부 이용지침 및 상관례에 의합니다.

제5조(서비스 이용 신청)

① 이용자가 모바일 기기 등에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한 후 은행이 제공하는 양식에 이용자 정보를 기입하여 서비스 이용을 신청하면 은행이 이 신청을 승낙함으로써 서비스 이용 계약이 성립합니다. 단, 비회원 이용자의 경우에는 실물카드를 무상으로 발급 받아 사용하거나 구매함으로써 서비스 이용 계약이 성립합니다.

②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을 위해 부산 동백전 발급을 신청할 경우 은행은 해당 지역화폐에 따라 카드 발급 비용 및 배송료를 별도로 청구할 수 있습니다.

③ 은행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서비스 이용 신청의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하거나 사후에 이용 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④ 이용자는 은행이 제공하는 각 부가서비스 별로 이용을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절차 및 이용자의 신청 자격 등에 대해서는 어플리케이션 화면의 안내에 의합니다.

⑤ 이용자는 그 자격에 따라 개별 서비스 이용의 일부가 제한될 수 있으며, 휴대전화를 포함한 모바일 기기 등의 사용자 명의 변경, 해지 등 서비스 변동에 따라 이용 자격 및 서비스 이용 범위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제6조(서비스의 이용, 변경 및 중지)

① 이용자는 은행이 정한 절차 및 은행이 부여한 자격에 따라 즉시 서비스를 신청,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이용자가 발급받은 부산 동백전은 은행이 사전에 어플리케이션 화면 등에 게시한 내용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② 서비스의 이용은 연중무휴 1 일 24 시간 가능한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은행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 변경 및 중지할 수 있습니다.

③ 서비스 제한, 변경 및 중단의 경우에는 은행은 어플리케이션 화면 등을 통해 사전에 그 사유, 일시, 기간 등을 공지하는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운영자의 고의나 과실 없이 발생한 설비의 장애처럼 은행이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발생하여 사전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사후에 통지합니다.

제7조(충전 및 재충전)

① 이용자는 현금 또는 은행이 현금과 동일하게 인정하는 금전적 가치를 제공하여 어플리케이션 또는 오프라인 충전처 등을 통해 부산 동백전에 직접 저장하는 방법으로 해당 가치를 충전할 수 있으며, 은행 또는 은행이 지정한 제 3 자는 충전 서비스 제공 시 경우에 따라 소정의 이용료를 징수할 수 있습니다.

② 부산 동백전 가맹점에 따라 충전 서비스가 제한되거나 또는 제휴 서비스 종류에 따라 충전 기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③ 은행은 이용자에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자동재충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④ 은행은 “시”의 요청에 의해 지정된 이용자의 부산 동백전에 “시”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인센티브로 제공하는 금액의 전부 또는 일부를 충전하여 제공하거나 “시”에서 이용자의 카드에 별도의 충전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충전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⑤ 은행은 부산 동백전의 충전금액 및 잔액에 대해서 이자를 지급하지 않습니다.

제8조(환불, 유효기간 등)

① 은행은 사전에 부산 동백전에 대하여 다음 각 호와 같이 유효기간을 설정할 수 있으며, 이용자는 은행에서 정한 유효기간 내에서만 부산 동백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이용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유효기간 연장을 처리합니다.

③ 은행은 유효기간이 도래하기 30 일전 통지를 포함하여 3 회 이상 이용자에게 유효기간의 도래, 유효기간의 연장 가능 여부와 방법, 유효기간 경과 후 환불 규정 등을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하여 통지합니다.

④ 은행은 “시”의 정책에 따라 다음 각 호의 경우 수수료를 공제하지 않고 부산 동백전의 잔액 전부를 환불합니다. 다만, 은행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지 않고 이용자의 단순 변심에 의한 경우 및 잔액 일부에 대한 환불을 요청하는 경우에는 환불을 거절하거나 수수료를 공제한 후 환불할 수 있습니다.

⑤ 설비 점검, 통신회선 불량, 안정화 및 보수 작업 등 기술상, 설비상 문제가 발생하거나 현금 융통 목적의 환불이라고 판단되는 경우 등에는 환불이 제한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은행은 별도의 환불 절차 및 방법을 어플리케이션 화면 등을 통해 이용자에게 고지합니다.

⑥ 인센티브, 이벤트 등을 통하여 무상 제공받은 부산 동백전 및 혜택(인센티브, 쿠폰, 추가지급 인센티브 등)은 환불 대상에서 제외되며, 본 조 제 4 항 제 4 호의 사용액 산정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또한, 은행이 이용자에게 본 조의 부산 동백전 잔액을 환불하는 경우 무상 제공받은 부산 동백전 및 혜택은 소멸합니다.

⑦ 개별 부산 동백전 상품 안내에 따라 유효기간 연장이 불가능하다고 명시되거나 특정 목적을 위한 특수 상품(지역 축제 및 페스티벌 등 행사 기간 내에만 사용 가능한 상품)의 경우 부산 동백전의 유효기간 연장은 불가능합니다.

⑧ 유효기간이 경과하였으나 소멸시효가 완성되지 않은 부산 동백전의 경우 이용자는 은행에 부산 동백전 잔액의 90%에 대해서 반환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⑨ 이용자가 본인의 환불 신청 계좌를 잘못 지정하여 발생하는 손해에 대하여 은행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⑩ 부산 동백전의 유효기간이 만료되거나 이용자가 부산 동백전을 삭제 또는 서비스 이용계약 해지를 한 경우 이전의 사용내역 취소 및 환불 등에 관한 처리는 불가합니다. 단, 은행은 카드 삭제 또는 서비스 이용계약 해지 이전에 해당 사실을 이용자에게 고지합니다.

⑪ 이용자가 부산 동백전을 구매한 날 또는 충전한 날로부터 5 년이 경과하면 해당 구매 및 충전 금액은 소멸시효가 완성되어 이용자는 은행에게 부산 동백전의 환불, 잔액반환 및 재화 또는 용역의 제공을 요청할 수 없습니다.

제9조(인센티브)

① 은행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은행 또는 “시”의 정책에 따라 회원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할 수 있으며, 인센티브 지급 비율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② 인센티브 지급 시 원 단위 미만은 절사 합니다.

③ 인센티브는 현금으로 전환하거나 환불이 불가합니다.

④ 다음 각 호의 경우 인센티브가 소멸됩니다.

⑤ 인센티브는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습니다.

⑥ 다음 각 호의 경우 인센티브는 회수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인센티브가 이미 결제수단으로 사용되어 회수할 수 없는 경우 은행은 회수할 인센티브 해당액을 회원에게 지급 청구하거나 회원의 부산 동백전 충전금에서 차감할 수 있습니다.

⑦ 인센티브 지급 및 사용 등에 관한 상세한 사항은 은행이 정한 정책에 따르며, 은행이 운영하는 어플리케이션 화면 등을 통하여 이를 회원에게 안내합니다.

제10조(재발급 및 갱신발급, 추가발급 등)

① 회원이 부산 동백전 실물카드의 분실, 파손, 기능 이상 등의 사유로 재발급을 요청하는 경우 동일한 상품의 부산 동백전으로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은행의 귀책 사유 없이 재발급 받는 경우 이에 따르는 비용은 실비 범위 내에서 회원이 부담합니다.

② 부산 동백전 실물카드가 재발급된 경우 기존의 실물카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③ 회원이 부산 동백전의 추가발급을 희망할 경우 은행이 정한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르는 비용은 실비범위 내에서 회원이 부담합니다. 다만, 추가발급 및 보유 가능한 부산 동백전의 수는 “시” 및 은행의 정책에 의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제11조(서비스 제한, 정지 및 계약 해지)

① 은행은 이용자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직권으로 정지할 수 있으며, 이용자와의 서비스 이용계약을 사전 통지 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② 이용자는 은행이 정한 해지 절차에 따라 서비스 계약의 해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서비스 계약 해지 시 이용자가 무상으로 보유한 혜택(인센티브, 쿠폰 등)은 은행의 정책에 따라 소멸됩니다. 이용자가 유상으로 보유한 혜택(인센티브, 쿠폰 등)은 환불처리 후 계약 해지가 가능합니다.

③ 서비스 계약을 해지한 회원이 재가입을 희망하는 경우, 은행의 정책에 따라 일정기간 동안 재가입이 불가능할 수 있으며, 서비스 계약 해지 전에 보유한 혜택(인센티브, 쿠폰 등)은 새로운 회원 계정에 연결되지 않습니다.

④ 회원이 부정한 목적 또는 비정상적인 목적을 갖고 탈퇴와 재가입을 반복하는 경우, 은행의 정책에 따라 회원 재가입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제12조(부가 서비스의 이용 및 해지)

① 부가 서비스의 세부 내용, 가입 절차, 이용 요금 및 조건 등은 어플리케이션 화면의 각 부가 서비스 별 안내에 의합니다.

② 각 부가 서비스의 개시 시점과 이용 가능 시점 등은 다를 수 있으며, 은행은 어플리케이션 화면 등에 공지 또는 각 부가 서비스 별 안내를 통해 이용자에게 서비스 이용 가능 시점 등을 알립니다.

③ 각 부가 서비스 별 이용 요금은 원가 상승 및 기타 이유로 변경 될 수 있으며, 은행은 어플리케이션 화면 등을 통한 공지 또는 각 부가 서비스 별 안내를 통해 이용자에게 변경 사항을 알립니다.

➃ 이용자는 은행이 정한 해지 절차에 따라 개별 부가 서비스의 해지를 신청할 수 있으며 은행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용자의 서비스 해지 신청을 즉시 처리합니다.

제13조(서비스 운영 기간 종료)

① 본 부산 동백전 서비스의 운영 기간은 2025 년 03 월 31 일까지로 합니다. 다만, 은행은 “시”와의 협약을 통해서 서비스 운영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② 은행은 이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본 조 제 1 항의 서비스 운영 종료 이후에도 “시”와 협의된 일정 기간 동안 회원이 보유한 부산 동백전 잔액의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며, 해당 기간은 서비스 종료 1 개월전부터 별도 고지합니다.

③ 이용자는 은행이 제공하는 추가 서비스 운영 기간을 끝으로 서비스가 종료될 경우 보유한 부산 동백전의 잔액에 대하여 무상으로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벤트 등을 통하여 무상 제공받은 부산 동백전 및 혜택(인센티브, 쿠폰, 추가지급 인센티브 등)은 환불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제14조(은행의 의무)

① 은행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용자가 신청한 서비스를 이 약관이 정한 바에 의하여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② 은행은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 전자금융거래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 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등 관계 법령을 준수합니다.

③ 은행이 이용자에 대하여 통지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유선 또는 전자우편 전송 등의 방식을 통해 개별 통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은행은 불특정 다수 이용자에 대한 통지의 경우 어플리케이션 화면 등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④ 은행은 이용자로부터 부산 동백전 또는 모바일 기기 등 접근매체의 분실이나 도난 사실이 접수된 이후에 제 3 자가 그 접근매체를 사용함으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가 분실 또는 도난의 통지하기 전에 부산 동백전에 저장(충전)된 금액에 대한 손해에 대하여 그 책임을 지지 않으며 이용자가 부담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⑤ 은행은 접근매체의 위조나 변조로 발생한 사고, 계약 체결 또는 거래지시의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 전자금융거래를 위한 전자적 장치 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 2 조 제 1 항 제 1 호에 따른 정보통신망에 침입하여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획득한 접근매체의 이용으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 발생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⑥ 은행은 제 5 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는 이용자가 그 책임의 전부 또는 일부를 부담하게 할 수 있습니다.

⑦ 은행은 제 5 항 내지 제 6 항에도 불구하고 이용자에게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는 다른 법령이 있는 경우 그 법령을 우선하여 적용합니다.

제15조(이용자의 의무)

①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을 위해 필요한 제반 정보를 제공하거나 등록할 경우 사실과 일치하는 정보를 제공하거나 등록하여야 하고, 변경 사항이 발생할 경우 변경 사항을 즉시 등록하여야 하며, 이용자가 은행에게 본 항에 따른 정확한 정보, 최신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해서 은행은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한 책임지지 않습니다.

②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을 위해 등록한 전자우편 계정, 비밀번호 관리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며, 만일 전자우편 계정 또는 비밀번호를 타인에게 알리거나 관리를 소홀히 하여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해서 은행의 귀책사유가 없는 한 은행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③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에 사용되는 부산 동백전 또는 모바일 기기 등 접근매체를 분실하거나 서비스 이용을 위해 등록한 전자우편 계정이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즉시 자신의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그 사실을 은행에 통보하여야 합니다.

④ 이용자는 모바일 기기 등이 정상 동작을 유지하도록 관리하여야 하며, 모바일 기기 등의 비정상적인 동작으로 인해 서비스 제공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이용자의 손해에 대해서 은행의 귀책사유가 없는 한 은행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⑤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 시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⑥ 이용자는 관계 법령, 이 약관의 규정, 이용자가 은행과 맺은 여타 약관의 규정, 어플리케이션 화면 등에 공지한 서비스 이용 안내 및 주의사항, 은행이 통지하는 기타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은행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⑦ 이용자는 은행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재판매행위, 홍보활동, 대부행위 등 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이용자의 불이익에 대해서도 은행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만약, 이로 인하여 제 3 자에게 불이익이 발생하는 경우 이용자가 책임져야 합니다.

⑧ 이용자는 은행이 서비스를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은행에 협조하여야 하며, 은행이 이용자의 본 약관 위반행위를 발견하여 이용자에게 해당 위반행위에 대하여 소명을 요청할 경우 이용자는 은행의 요청에 적극 응하여야 합니다.

⑨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행한 불법행위나 이 약관 위반 행위로 인하여 은행이 제 3 자로부터 손해배상 청구, 보전처분 신청, 민원 제기 등 각종 불이익을 받거나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당해 이용자는 그로 인하여 은행에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⑩ 미성년자가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명식 부산 동백전을 구매하는 경우 법정대리인이 해당 계약에 대하여 동의를 하여야 기명식 부산 동백전의 구매계약이 체결될 수 있으나, 동의가 없는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제16조(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① 은행은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시”의 행정정보, 공지사항, 이벤트 및 은행의 서비스 관련 각종 정보 또는 은행 및 제휴사의 광고를 어플리케이션 화면 등 서비스 화면에 게재할 수 있습니다.

② 이용자가 서비스 화면에 게재되어 있는 광고를 이용하거나 서비스를 통해 판촉 활동에 참여하는 등의 방법으로 광고주와 의사소통을 하거나 거래하는 것은 이용자와 광고주 간에 발생하는 법률관계이며 은행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만약, 이용자와 광고주 간에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용자와 광고주가 직접 해결하여야 하며, 이와 관련하여 은행은 필요시 협조합니다.

제17조(거래내역 정보의 수집 및 정정)

① 은행은 관계 법령 또는 이용자의 동의에 따라 이용자가 부산 동백전을 사용하여 재화 구입 및 용역 이용 시 부산 동백전 카드번호, 거래일시, 거래금액, 단말기 및 가맹점 정보 등 이용자와 가맹점 간 이용대금의 정산, 확인, 오류정정에 필요한 최소한의 거래내역 정보를 수집하고 보존할 수 있습니다. 전자금융거래법령에 따른 전자금융거래기록의 종류별 보존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② 이용자는 어플리케이션 화면 등에서 “거래내역 조회 서비스” 등을 통해 부산 동백전 거래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무기명 부산 동백전 또는 비회원의 경우 거래내역 확인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무기명 부산 동백전 이용자 또는 비회원이 거래내용을 확인하고자 할 경우 은행은 별도의 양식을 갖추어 요청하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③ 이용자가 본인이 확인한 거래내역에 오류를 발견한 경우 이 약관 제 21 조 제 1 항에 기재된 연락처를 통해 정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➃ 은행은 은행이 거래내역 오류를 발견하여 정정하거나 이용자로부터 거래내역 오류 정정을 요청 받은 경우 2 주 이내에 거래내역을 검토하여 이용자에게 그 결과를 통보합니다.

제18조(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취급)

① 이용자의 개인정보 수집, 이용, 제공 등에 관한 제반 사항과 관련하여 은행은 개인정보보호법, 전자금융거래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한 사항을 준수하며 이용자의 개인정보 또는 신용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② 은행은 이용자의 요구 및 편의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신상품이나 이벤트 정보안내, 설문조사 등 이용자의 편익을 위한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해 서비스 이용계약 체결 시 이용자의 동의를 얻어 수집한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이용자의 동의 범위를 초과하여 정보를 이용하거나 제 3 자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이용자로부터 사전 동의를 받아야 하며 이 경우 이용자는 은행의 동의 요청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③ 은행은 이용자의 귀책 사유로 인해 외부에 노출된 정보에 대해서 은행의 귀책사유가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은행은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 등을 위해 외부 업체와 제휴하거나 업무위탁 등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휴사 및 업무대행 업체에 위탁할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계 법령에서 정한 사항을 준수합니다.

⑤ 은행은 개인정보보호법 제 18 조 제 2 항에 따라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시장조사 등의 목적을 위해 “시”의 요청이 있는 경우 개인이 식별되지 않는 형태의 이용자 정보 및 현황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⑥ 은행은 부산 동백전의 부정사용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시”의 요청이 있을 경우 회원의 동의를 얻어 식별화된 형태의 부산 동백전 사용 내역을 “시”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19조(지적재산권의 보호)

①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화면에 게시된 문구, 디자인 및 서비스 내용 등에 관한 저작권, 특허권 등 일체의 지적재산권은 은행 및 제휴사 등 협력업체에게 소유권이 있습니다.

② 이용자는 은행의 사전 동의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출판, 방송, 배포, 복제 기타 방법을 통해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으며 제 3 자에게 제공하거나 이용하게 할 수 없습니다.

③ 이용자는 은행 또는 제휴사 등 협력업체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함으로써 발생하는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20조(면책사항)

① 은행은 “시” 및 제휴사가 제공하는 멤버십 및 인센티브 등의 서비스를 이유로 “시” 및 제휴사와 이용자 간에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 은행은 이에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 은행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한 분쟁에 따른 손해배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은행은 제휴사와 이용자 간에 상품 등의 거래에 관여하지 않습니다.

② 은행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한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며 기대하는 수익을 상실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그 밖에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 등에 대하여도 은행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은행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에 대한 최종 판단은 이용자가 직접 하여야 하고, 그에 따른 책임은 이용자 자신에게 있으며, 은행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한 그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해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1조(민원의 해결 및 관할법원)

①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정당한 의견 또는 요구 사항이 있는 경우(분실신고 접수, 환불 문의, 고장카드 접수 등) 은행의 아래 연락처를 통해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② 은행은 서비스와 관련한 이용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신속하게 처리하며,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③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은행과 이용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은행과 이용자는 분쟁의 해결을 위해 성실히 협의합니다. 다만, 협의에도 불구하고 분쟁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양 당사자는 민사소송법상 관할 법원에 소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부칙

제 1 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22 년 4 월 1 일부터 시행합니다.

부칙

제 1 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22 년 9 월 15 일부터 시행합니다.